개념 미술 작품 중 하나인 조셉 코수스(Joseph Kosuth)의 '의미의 의미(Meaning of Meaning)'(1963)는 작가의 철학적인 고민에서 출발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미술 작품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작품에 담긴 아이디어와 개념에 의해 의미를 갖게 된다'는 개념 미술의 기본 원리를 나타냅니다. 이처럼 개념 미술에서 관객과 작품의 상호 작용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개념 미술 작품은 단순히 감상하기 위한 대상이 아니라, 관객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비로소 완성됩니다. 오늘은 몇몇 개념 예술가의 주요 작품을 살펴보며 개념 미술의 의미를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솔 르윗
개념 미술과 미니멀리스트 미술의 선구자인 솔 르윗(Sol LeWitt)은 사물보다 아이디어를 강조함으로써 미술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르윗의 광범위한 '벽 드로잉'(1968-2007) 시리즈는 그의 개념적 접근 방식의 특징입니다. 이처럼 대규모 작업은 작가의 정확한 지시에 따라 실행되기에 감상을 할 때는 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르윗의 벽 그림에도 자세한 지침이 함께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관객은 지침이 실행되거나 변형되는 것을 감상하며 개념이 단일 시각적 결과보다 더 많은 중요성을 갖는다는 점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과정 자체에 초점을 두면서 르윗 작업의 프로세스 기반 성격을 생각해 본다면 작품 뒤에 있는 개념적 틀이 그 의미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인식하게 됩니다.
2. 오노 요코
플럭서스(Fluxus) 및 개념 미술과 관련된 종합 예술가인 오노 요코 ( Ono Yoko)의 작품은 종종 평화, 페미니즘, 인간 연결이라는 주제를 탐구합니다. 주요 작품 중 하나인 'Cut Piece'(1964)는 퍼포먼스 작품으로 청중이 그녀의 옷 조각을 잘라내도록 요구되는 동안 오노가 움직이지 않고 앉아 있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취약성과 폭력에 대한 강력한 논평 역할을 합니다. 또한 관객의 참여가 이 작품을 감상할 때 중요한 측면인데, 이러한 예술이 등장한 문화적, 정치적 맥락을 고려한다면, 그녀의 작업에 영향을 준 페미니스트와 아방가르드 운동을 연관 지어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조셉 코수스
미국의 개념 예술가이자 개념 미술의 선구자 중 한 명인 조셉 코수스(Joseph Kosuth)는 언어 사용과 예술의 본질적 의미에 대한 탐구로 유명합니다. '하나와 세 개의 의자'(1965)라는 이 획기적인 작품에서 코수스는 물리적 의자, 동일한 의자의 사진, '의자'라는 단어의 사전적 정의를 제시하여 표현의 본질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 작품을 감상할 때는 기호학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 코수스는 기호와 상징을 연구하는 작업을 자주 선보입니다. 그의 작업에 담긴 개념적 층위를 생각해 언어와 표현에 대한 선입견에 어떻게 그가 도전하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물리적 대상, 이미지, 텍스트가 함께 예술 작품의 개념적 깊이에 기여한다는 점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르네 마그리트의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와 더불어 이에 대한 미셸 푸코의 철학적 사유를 돌아봐도 좋을 것입니다.
4. 제니 홀저
미국의 신개념 예술가인 제니 홀저(Jenny Holzer)는 공공 장소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종종 사회 정치적 이슈를 다룹니다. 홀저의 'Truisms'(1977-1979) 시리즈는 다양한 공개 형식으로 표시되는 짧고 도발적인 진술로 구성되어 관람자가 인정된 진실을 재고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녀의 작품을 감상할 때는 제니 홀저가 제시하는 진실을 읽고 숙고한 뒤, 이러한 간결한 진술이 어떻게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기존의 가정에 도전하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더불어 공개 환경의 맥락이 진술의 수용과 해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아이 웨이웨이
중국 현대 예술가이자 활동가인 아이 웨이웨이(Ai Weiwei)의 작품은 종종 인권, 사회 정의, 예술과 정치의 관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해바라기 씨앗'(2010)은 대규모 설치 작품으로 아이 웨이웨이는 대량 생산과 개성에 대해 언급하며 수백만 개의 수제 도자기 해바라기 씨앗으로 테이트 모던 터빈 홀을 가득 채웠습니다. 이 작품을 감상할 때는 활동가로서 아이 웨이웨이의 배경과 중국 정부에 대한 그의 도전을 맥락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의 작품에 담긴 정치적인 의미와 더불어 물질성, 재료의 상징성, 그의 세심한 장인 정신을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6. 마리나 아브라모비치
세르비아의 행위 예술가인 마리나 아브라모비치(Marina Abramović)는 신체의 한계와 행위자-관객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는 행위 예술 분야의 선구적인 작업으로 유명합니다. 그녀의 주요 작품인 'The Artist is Present'(2010)는 MoMA에서 진행된 퍼포먼스 아트로 작가는 개별 방문객 맞은편에 조용히 앉아 심오하고 친밀한 상호 작용을 유도합니다. 이 단순한 행위가 관객에게 어떤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사소한 일상이 특별해지는 순간을 무심히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파트너와 마주 앉아 시선을 공유했던 강렬한 경험은 누구에게나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그때의 기억을 떠올려 보며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녀의 다른 작품에서는 예술가가 혁신적인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수행하는 인내심, 그 신체적, 정신적 도전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7. 소피 칼
소피 칼(Sophie Calle)은 현대 미술에 대한 혁신적이고 종종 자서전적인 접근 방식으로 유명한 프랑스 개념 예술가입니다. 그녀는 예술, 기록, 개인적인 이야기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작품으로 국제적인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초현실주의와 다다 운동에서 영감을 얻어 스토리텔링과 우연의 요소를 작품에 통합합니다. 그녀의 주요 작품인 '호텔'(1981) 프로젝트는 소피 칼이 베네치아 호텔의 하녀로 일하면서 손님들의 소지품을 통해 그들의 삶을 기록했습니다. 결과로 나온 사진과 이야기는 낯선 사람들의 사생활을 친밀하게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묘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주소록'(1983)에서 그녀는 무작위로 사람들에게 연락해 인터뷰를 진행하고, 복잡한 서사를 만들어냅니다. 이 작품은 개인 정보 보호, 개인적인 연결 및 무작위 만남의 힘에 대한 문제를 탐구합니다. '당신 자신을 돌보세요'(2007)는 베니스 비엔날레 프랑스관을 위해 의뢰받은 작품으로 그녀는 작가, 가수, 배우 등 100명이 넘는 여성들에게 자신이 받은 이별 편지를 해석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다양한 답변은 해석의 주관적 성격을 강조합니다. 이처럼 그녀는 종종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예술적 실천을 엮어 작품을 창작합니다. 그녀의 작품을 감상할 때는 자신의 삶을 드러내는 데 필요한 취약성과 용기, 우연의 상호 작용이 어떻게 내러티브를 형성하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이러한 개념 예술가들의 작품을 감상하려면 무엇보다도 열린 마음과 지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지, 그들의 창작물에 영향을 미치는 더 넓은 문화적, 정치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작품에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념적 토대를 고려하고, 가능하다면 참여하고, 영향력 있는 예술가들의 변혁적 잠재력과 그들이 세계 산업에 기여한 바를 잠시나마 생각해 봐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