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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트 아트

by 문화과학자 2024. 2. 8.

활기차고 역동적인 표현 형식인 거리 예술(Street art)은 보잘것없는 시작을 넘어 세계적인 문화 현상이 되었습니다. 도시의 풍경을 사로잡기 위해 변두리에서 등장한 거리 예술은 스타일, 메시지, 사회적 논평의 풍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보통 스트리트 아트는 공공 공간에서 벽화, 그림, 조각 등의 예술작품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1. 스트리트 아트의 유래

거리 예술의 시작은 도시 공간이 자기표현을 위한 대안적 플랫폼을 모색하는 예술가들의 캔버스가 되었던 20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 특히 뉴욕 시에서 일어난 그라피티 운동은 현대 거리 예술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사회정치적 환경과 공공 공간을 되찾고자 하는 열망에 영향을 받은 예술가들은 거리를 갤러리로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박물관과 갤러리에 국한된 전통적인 예술 개념에 도전했습니다.

2. 스트리트 아트의 의미

거리 예술은 다양한 스타일과 메시지를 포괄하며 각 작품은 독특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거리 예술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다양한 요소를 탐구해야 합니다.

  • 작가의 정체성 표현: 거리 예술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주장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그라피티 작가의 시그니처 태그부터 문화유산을 반영하는 대규모 벽화까지, 거리는 개인과 집단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주장하는 캔버스가 됩니다.
  • 사회 논평: 많은 거리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통해 사회적 논평과 비평을 제공합니다. 불평등, 불의, 정치적 불안과 같은 문제는 거리 예술의 생생한 색상과 대담한 스트로크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술가들은 메시지를 대중에게 전달함으로써 대화를 촉발하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거리 미화와 활력: 거리 예술은 단지 반대나 비판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또한 미화와 활력을 위한 도구 역할도 합니다. 벽화와 공공 예술 설치는 소외된 도시 공간을 변화시켜 활력과 공동체 의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거리 예술은 지역의 문화적 풍요로움에 기여합니다.
  • 저항과 행동주의: 거리 예술에는 저항의 요소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규범, 억압적인 정권, 기업의 영향력에 저항하든 예술가들은 거리를 행동주의의 매체로 사용합니다. 슬로건, 상징, 강력한 이미지를 통해 거리 예술은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목소리이자 사회 변화를 위한 도구가 됩니다.
  • 상호작용 및 참여: 갤러리 벽에 국한된 전통 예술과 달리 거리 예술은 상호 작용을 유도합니다. 지나가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예술과 소통하며 적극적인 참여자가 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예술에 민주화의 층을 추가하여 다양한 청중이 예술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진화와 글로벌 영향: 초기의 언더그라운드 하위문화에서 거리 예술은 인정받고 유명한 예술 형식으로 발전했습니다. Banksy, Shepard Fairey, Invader와 같은 영향력 있는 예술가들은 지역 무대를 초월하여 국제적인 호평을 받았습니다. 거리 예술 축제와 의뢰받은 벽화는 예술계에서 거리 예술의 입지를 더욱 합법화했습니다.

3. 스트리트 아트의 특징

  • 공공 공간에서의 작품: 스트리트 아트는 도시의 공공 공간, 거리, 벽 등은 캔버스로 삼아 작품을 만듭니다. 이는 작품이 일상적인 환경에서 사람들과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도시의 일부가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사회적 메시지: 많은 스트리트 아트 작품은 사회 및 정치적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작가들은 작품을 통해 사회적 문제에 대한 비판, 메시지 전달 또는 사회적 변화를 독려하는 역할을 합니다. 
  • 창의성과 다양성: 스트리트 아트는 다양한 예술 스타일과 기법을 포용하고 있습니다. 그라피티, 스텐실, 포스터, 인스톨레이션, 조각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됩니다. 작가들은 자신만의 창의적인 방식으로 작품을 구상하고 구현합니다.
  • 인터랙티브 한 요소: 스트리트 아트는 종종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요소를 포함합니다. 작품을 통해 사람들은 그림을 감상하고 사진을 찍음으로써 작품의 일부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일시적인 성격: 스트리트 아트는 일시적인 예술 형태입니다. 벽화가 지워지거나 덮혀지기도 하며, 일부 작품들은 날씨에 의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스트리트 아트가 독특하고 임시적인 예술 경험을 제공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4. 스트리 아트 대표 유형과 형식

  • 벽화(Mural): 벽화는 큰 벽면에 그려지는 대형 그림으로, 주로 특정 주제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양한 스타일과 기법으로 작품이 만들어지며, 도시의 모습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그라피티(Graffiti): 그라피티는 글자, 태그, 그림 등을 벽면에 스프레이 페인트 등을 사용하여 그리는 예술 형식입니다. 다양한 스타일과 글자체를 가지고 있으며, 도시 공간에서 개별 작가들의 서명이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스티커 아트(Sticker Art): 스티커 아트는 작은 스티커를 사용하여 도시 공간에 작품을 만드는 형식입니다. 작은 크기의 스티커를 만들어 여러 장소에 붙이는 것이 특징이며, 다양한 스타일과 디자인으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설치물(Installation): 설치물은 도시 공간에 3차원 작품이나 조각물을 설치하는 형식입니다. 다양한 재료와 형식을 사용하여 인상적이고 독특한 작품을 만들어내며, 도시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주목을 받습니다.
  • 거리 예술 이벤트(Street Art Festival): 거리 예술 이벤트는 스트리트 아트 작품을 전시하고, 예술가들과 관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행사입니다. 이벤트는 도시의 특정 지역이나 거리를 예술의 축제로 만들어주며, 예술가들과 시민들이 문화적인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스텐실 아트, 포스터 아트 등 다양한 형태의 스트리트 아트가 있습니다. 각각의 형식은 예술가들의 창의성과 메시지 전달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5. 스트리트 아트 작가 

세계 미술계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긴 영향력 있는 거리 예술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거리 예술은 본질적으로 일시적이며 종종 공공장소에 존재하지만 일부 예술가는 인지도를 얻었으며, 그들의 작품은 다양한 방식으로 보존되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거리 예술 예술가 몇 명과 그들의 작품 예입니다.

  • 뱅크시: 영국의 정체를 알 수 없는 익명의 거리 예술가인 Banksy는 풍자적이고 정치적인 예술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스텐실 작품에는 종종 어두운 유머와 사회적 논평이 담겨 있습니다. 주요 작품인 '풍선을 든 소녀', '꽃을 던지는 사람', '항상 희망은 있다'는 뱅크시의 상징적인 작품입니다. Banksy의 작품은 주로 거리에 존재하지만 일부 작품은 제거되어 경매에서 판매되고 심지어 갤러리에 전시되기도 했습니다. 그의 작품 중 일부는 개인 수집가와 박물관 등의 기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비밀리에 활동하는 Banksy의 신원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그의 다작 경력에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그의 거리 예술은 종종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고 권위에 의문을 제기하며 시급한 사회적, 정치적 문제에 대한 대화에 시청자를 참여시킵니다. 그는 풍자와 유머부터 가슴 아픈 사회적 논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에서 반복되는 모티프와 주제로는 쥐, 스텐실로 만든 정치적 인물, 생각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재창조된 상징 등이 있습니다. 그의 예술은 종종 확립된 규범에 도전하고, 소비주의를 조롱하며, 사회의 권력 역학에 대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그의 작품은 장난스럽고 종종 기발한 이미지와 강력한 메시지를 병치하여 관객이 아이러니한 느낌으로 더 깊은 문제에 직면하도록 유도합니다. 정치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벽화이든, 고전 예술을 영리하게 각색한 것이든, Banksy의 작품은 지속적으로 대화와 사색을 불러일으킵니다. Banksy의 거리 예술은 전 세계 여러 도시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의 작품이 있는 장소는 다양하지만, 영국 브리스톨은 Banksy의 고향으로 그의 초기 작품의 보고입니다. 브리스톨의 거리에는 그의 상징적인 작품이 전시되어 있어 예술가의 뿌리와 초기 영향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영국 런던에서는 도시의 성벽, 다리, 심지어 바비칸 센터의 문에서도 그의 작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빌스: 가명 'Vhils'로도 알려진 Alexandre Farto는 도시 예술에 대한 독특한 접근 방식으로 유명한 포르투갈 예술가입니다. Vhils는 벽의 표면을 조각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작품을 만드는데, 작품의 텍스처와 깊이로 유명합니다. 벽 표면을 직접 깎고 조각하여 초상화를 만드는 독특한 이 기술은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그의 작업은 종종 도시 공간 내에 존재하는 정체성, 시간, 역사의 층위를 주제로 탐구합니다. 빌스의 거리 예술은 인간의 얼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의 대표적인 기술은 도시 재료의 층을 제거하여 벽의 내부 층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는 물감이나 다른 재료를 더하는 대신 기존의 표면을 깎아내며 깊이감과 역사가 담긴 초상화를 만들어냅니다. 그의 주제는 종종 그가 일하는 도시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사람들을 반영하며 인간의 경험과 도시 환경에 내재된 이야기를 전합니다. 부패, 변형, 시간의 흐름 등 도시의 역사와 사람들의 이야기에 대한 작가의 관심은 그의 작품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빌스는 도시 환경이 이야기를 전달한다고 믿고, 벽을 조각함으로써 표면 아래에 존재하는 숨겨진 이야기와 층을 드러냅니다. 그의 작품은 전 세계 여러 도시에서 볼 수 있는데, 그는 종종 자신이 탐구하는 주제와 공감하는 장소를 선택합니다. 빌스의 고향인 리스본에는 그의 상징적인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상징적인 랜드마크는 물론 잘 알려지지 않은 거리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각 장소는 그의 작품에 독특한 맥락을 더해 그의 예술을 통해 세계적인 대화를 만들어냅니다. 거리 예술은 본질적으로 일시적이며 풍화 작용, 도시 개발, 때로는 당국에 의해 제거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리트 아트의 역동적인 특성은 이러한 작품의 물리적 존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음에 있습니다.
  • 셰퍼드 페어리: Shepard Fairey는 대담한 그래픽과 정치적 활동으로 유명한 미국의 거리 예술가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입니다. 그는 버락 오바마의 2008년 대선 캠페인 기간 동안 상징적인 '희망' 포스터를 제작한 공로로 세계적인 인지도를 얻었습니다. 주목할만한 작품으로는 오바마 포스터 외에도 페어리의 '오베이 자이언트(Obey Giant)' 시리즈와 '피스 가드(Peace Guard)' 등이 잘 알려진 작품입니다. Fairey의 작품은 공공장소와 갤러리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일부 작품은 개인 소장품이고 다른 작품은 뉴욕 현대 미술관(MoMA)과 같은 기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 JR: JR은 대규모 흑백 사진 설치로 유명한 프랑스 예술가이자 사진작가입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사회 문제를 다루고 소외된 지역 사회를 조명합니다. 글로벌 참여 예술 프로젝트인 '인사이드 아웃'과 분쟁 지역 여성의 회복력을 조명한 '여성은 영웅이다'는 JR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JR의 설치 작업은 본질적으로 일시적이지만 사진을 통해 기록하고 책, 전시회, 온라인 플랫폼의 이미지로 보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침입자: 프랑스의 거리 예술가 Invader는 복고풍 비디오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픽셀 모자이크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그는 이러한 모자이크를 전 세계 도시에 배치하여 '침략'을 만듭니다. 여러 도시에 흩어져 있는 모자이크 작품들 중 그의 'Rubikcubism' 시리즈는 그의 포트폴리오에 장난스러운 느낌을 더합니다. 거리 예술의 특성상 공공장소에 방치되는 작품들이 많지만 인베이더는 자신의 작품을 사진과 지도를 통해 광범위하게 기록하고 그 존재를 보존합니다.
  • 오스 게메오스: 브라질 쌍둥이 형제 Gustavo와 Otavio Pandolfo인 Os Gemeos는 종종 정체성과 문화적 다양성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는 활기차고 기발한 캐릭터로 유명합니다. 세계 도시의 건물 측면에 그려진 대규모 벽화는 독특한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야외 벽화가 외부 환경에 노출된 상태로 유지되는 동안 Os Gemeos는 포트폴리오 측면을 보존하면서 갤러리에도 작품을 전시했습니다. 거리 예술의 일시적인 특성은 많은 작품이 그것을 목격한 사람들의 기억 속에만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주류 예술계에서 거리 예술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특정 작품은 갤러리, 박물관 및 개인 소장품에 보존되게 되었습니다. 또한 사진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거리 예술의 문서화는 이러한 일시적인 창작물을 포착하고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살아있는 캔버스로서의 거리의 공공 공간을 되찾고 전통적인 예술적 규범에 도전하려는 열망에서 탄생한 거리 예술, 스트리트 아트는 현대 사회의 흐름을 반영하는 세계적인 운동으로 성장했습니다. 그 의미는 정체성 표현, 사회적 논평, 행동주의, 지역사회 참여 등을 포괄하여 이를 창조하는 예술가만큼 다양합니다. 거리 예술이 계속해서 진화하고 도시 풍경을 사로잡는 가운데, 이는 경계를 초월하고 우리 주변 세계에 심오한 영향을 미치는 예술의 힘에 대한 증거로 남아 있습니다. 한때는 단순한 도로였던 거리는 스트리트 아트로 새로운 생명력을 갖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