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파동이론은 투자 시장의 흐름을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로, 시장은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는 파동 형태의 움직임을 보인다는 주장입니다. 이 이론은 미국의 경제학자 랄프 넬슨 엘리엇(Ralph Nelson Elliott)이 개발했으며, 주식 시장을 중심으로 연구되었습니다. 엘리엇 파동이론에 따르면, 시장은 상승과 하락의 파동을 반복하며, 이러한 파동은 특정한 규칙과 패턴을 따른다고 합니다. 1930년대에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들면서 엘리엇은 주식 시작의 파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는 75년 동안의 주가변화에 관하여 연간, 월간, 주간, 시간 단위의 모든 자료들을 모아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엘리엇 파동이라는 신비한 이론이 만들어졌습니다.
엘리엇 파동 이론(Elliott Wave Theory)
1930년대 Ralph Nelson Elliott가 개발한 금융 시장 예측에 대한 기술적 분석 접근 방식입니다. 이 이론은 시장가격의 움직임이 파동의 반복적인 패턴을 따르며, 이러한 파동은 시장 참여자들의 집단심리를 반영한다는 생각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엘리엇 파동 이론의 주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파동 구조: 엘리엇 파동 이론은 시장 가격 움직임이 일련의 파동으로 구성된다고 제안합니다. 파동에는 충격파와 조정파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충격파동(impulse wave)은 주식시장의 장세에 변화를 가져오며, 조정파동(corrective wave)은 이러한 변화에 저항하며 기존의 질서를 회복시키고자 합니다. 기존의 질서를 무너뜨리려는 개혁세력이 있으면, 기존의 질서를 회복시키려는 반동세력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임펄스 파동은 주 추세 방향(상향 또는 하향)으로 움직이는 반면, 조정 파는 추세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 5 파동 및 3 파동 패턴: 엘리엇 파동의 기본 구조는 5 파동과 3 파동으로 구성됩니다. 5파 시퀀스는 2개의 조정파(2와 4로 표시)로 분리된 3개의 충격파(1, 3, 5로 표시)로 구성됩니다. 3파 시퀀스는 A, B, C로 표시된 조정 패턴입니다. 이것은 상승과 하락의 주기로 상승하는 부분은 5 파동으로 이루어지고, 하락하는 부분은 3 파동으로 이루어집니다.
- 파도의 정도: 엘리엇 파동 이론은 파동의 크기와 지속 시간을 기준으로 파동을 다양한 정도로 분류합니다. 기본 학위는 주요 시장 추세로 구성되는 반면, 작은 학위는 기본 추세 내의 단기 변동을 포함합니다.
- 파동 계산: 거래자와 분석가는 파도 계산을 사용하여 전체 파동 구조 내에서 현재 위치를 식별합니다. 여기에는 더 큰 5파 및 3파 패턴 내에서 시장이 어디에 있는지 식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피보나치 비율: 엘리엇 파동 이론은 종종 피보나치 수열에서 파생된 수학적 비율인 피보나치 비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비율은 파동의 길이를 측정하고 시장에서 잠재적인 반전 또는 지속 지점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 규칙 및 지침: 엘리엇 파동 이론은 파동 해석에 대한 규칙과 지침을 제공하여 분석가가 유효한 파동 수와 유효하지 않은 파동 수를 구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한 가지 지침은 3번 파동이 가장 짧은 임펄스 파동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엘리엇 파동 이론은 주관적이므로 분석가마다 가격 변동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엘리어트엘리엇 파동이론은 증권시장에서 일어나는 주가 파동이 일련의 법칙을 따라 발생된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먼저 그는 주식의 파동은 충격파동과 조정파동으로 구성된다는 점을 간파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충격파동은 다섯 개의 굴곡, 조정파동은 세 개의 굴곡으로 구성된다는 법칙입니다. 충격파동은 세 번의 공격, 조정파동은 두 번의 방어로 구성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생에 세 번의 기회가 있다는 말을 생각나게 합니다. 왜 충격파동과 조정파동이 존재하는지, 그리고 왜 충격파동에는 다섯 개의 굴곡이, 조정파동에는 세 개의 굴곡이 있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엘리엇 파동은 설명해 주지 않습니다. 이 이론은 파동의 유형법칙을 말해 줄 뿐, 왜 그러한 유형이 존재해야 하는지를 설명해 주지는 않습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파동이라는 현상에 관한 다양한 법칙을 말하고 있지만, 파동을 가져오는 구조에 관해서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평가들은 이론이 복잡하고 주관적으로 해석되기 쉬우므로 일관된 적용이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많은 거래자와 투자자는 Elliott Wave 분석을 광범위한 기술 도구 세트의 일부로 통합하는 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엘리엇 파동이론은 기술적 분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주가 차트를 분석하여 시장의 향후 움직임을 예측하는 데 활용됩니다. 이론은 그 특성상 트렌드의 방향과 패턴을 파악하여 트렌드 전환점을 예측하고,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이론은 주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금융 시장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1930년대 대공황뿐만 아니라 1989년의 블랙 먼데이까지 엘리엇 파동이론을 가지고 예측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