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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과 에코디자인

by 문화과학자 2024. 2. 9.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은 1970년대 이후 개발과 환경에 대한 문제에 관심이 고조되면서 개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자는 개념으로 1982년 국제적인 환경회의에서 처음 제시되었습니다. 지속가능성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인 것을 모두 고려하는 패러다임입니다. 실제 유엔환경계획에서는 산학협력을 통한 활발한 공동연구로부터 에코디자인을 위한 지침서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환경지속가능경영과 에코디자인은 운영 원리면에서 상당히 유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혹자는 지속가능경영의 파생이나 결과로 에코디자인을 언급할 수도 있고, 실질적으로 상위 단계로 올라갈수록 지속가능경영과 에코디자인은 비슷한 수준에서 호환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환경과 사회, 경제라는 세 축으로부터 문화예술이 만나는 또 다른 교점, 지속가능한 디자인인 에코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ESG와 에코디자인

우선 지속가능경영(ESG)은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를 나타내는 약어입니다. 그래서 ESG는 비즈니스 운영 방식이면서, 투자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가 기업 및 사업의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영향을 평가하고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일련의 기준 또는 요소를 가리킵니다. ESG에 대한 고려는 기존의 무미건조한 재무지표를 넘어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평가하기 때문에 투자 결정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과 투자자들이 ESG를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 가능한 경제와 사회 발전을 위한 노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에코디자인(Eco-design)은 디자인 측면에서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둔 디자인적 혁신으로, 쉽게 창조되고 버려지는 디자인의 세계에서 상생에 바탕을 둔 디자인 철학을 표명합니다. 에코디자인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디자인 접근 방식을 의미하는데,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과 소비를 장려합니다. 그 목표는 제품의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설루션을 찾는 것입니다. 그러면 에코디자인의 의미를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한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환경(E)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중점을 둡니다. 여기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에너지 효율, 물 사용량, 폐기물 관리, 사업 운영의 전반적인 환경 지속 가능성 등의 고려 사항이 포함됩니다. 기업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이고 보전을 촉진하는 노력에 의해서 평가됩니다. 에코디자인 역시 제품의 생산, 사용 및 폐기 과정에 대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통해 자원의 소모 및 에너지 소비, 폐기물 생성 등이 감소하고 자연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활용 가능한 재료의 사용, 에너지 효율적인 생산 방법의 채택과 제품 수명 연장 등이 이 디자인이 추구하는 특성 중 일부입니다.

2) 사회(S)

ESG는 기업 운영과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의 사이에서 사회적 측면을 포함합니다. 이는 노동 관행과 직원과의 관계, 다양성 및 포용성 수용, 인권, 지역사회 참여, 제품 안전 등의 요소가 관련됩니다. 직원의 건강과 사회에 대한 광범위한 영향력 같은 사회적 책임은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마찬가지로 에코디자인도 사회적 가치 창출을 추구합니다. 제품의 안전성과 건강에 대한 기여, 노동 조건의 개선, 사회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등의 사회적 요소를 고려합니다. 이것은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기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비즈니스 운영을 통해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거버넌스(G)

지속가능경영은 기업 내 거버넌스 구조와 실천에 중점을 둡니다. 이사회 구성, 임원 등 경영진에 대한 보상, 주주의 권리, 투명성, 윤리적 상업 관행 준수 등의 측면이 포함됩니다. 효과적인 거버넌스는 책임 있는 의사 결정, 이해 관계자의 장기적인 이익 관계에서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투자자와 금융 기관은 ESG 기준을 사용하여 기업의 전반적인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성과를 평가합니다. 그래서 현재 많은 기업들이 전용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ESG 성과를 보고하고 있으며, 일부 주가지수와 투자펀드는 특히 ESG 준수 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고려 사항을 투자 전략에 통합하는 것은 비즈니스 관행, 환경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책임, 장기적인 경제적 성공 사이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의식의 증가를 반영합니다. 이러한 원칙을 우선하는 기업은 주주뿐만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사회와 환경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측면에서 에코디자인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과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소비자들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선호하고, 기업들은 에코디자인을 통해 더 많은 시장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원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이는 등의 경제적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에코디자인의 주요 원칙과 가치

에코디자인은 환경, 경제, 사회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디자인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 및 서비스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치 지속 가능성을 추구할 수 있으며,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에코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릅니다.

1) 에코디자인 원칙

에코디자인은 제품 및 서비스의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원칙을 따릅니다. 이러한 원칙은 다양한 가이드라인과 함께 조직에 제시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칙이 포함됩니다.

  • 수명주기적 사고: 에코디자인은 원자재 추출에서부터 제조, 유통, 사용, 수명이 다해 폐기 또는 재활용할 때까지 제품이나 시스템의 전체 수명주기를 고려합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은 모든 단계에서 환경 영향을 식별하고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제품의 수명을 연장하여 일회용 제품 대신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합니다. 내구성이 높고 수리 가능한 제품, 재사용 가능한 제품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자원 효율성(Resource efficiency): 에코디자인은 원자재, 에너지, 물을 포함한 자원의 사용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는 자원 소모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재생 가능한 자원의 사용, 재활용 가능 또는 생분해 가능한 재료를 선택하고 생산 및 사용 중에 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효율성이 고려된 디자인이 적용됩니다.
  • 환경적 영향 최소화(Environmental impact minimization): 제품의 생산과 운반, 사용 및 폐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적 영향을  감소시키고자 합니다. 그래서 탄소 배출 감소, 화학 물질 사용 제한, 오염 물질 배출 및 폐기물 발생과 관리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고려합니다. 여기에는 보다 깨끗한 생산 방법,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 및 폐기물 감소 전략을 통합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장치에 대한 회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적절한 폐기 또는 재활용을 보장하는 전자 회사나 의류 디자인에서 수명이 다한 후 쉽게 분리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 재활용 시설에서 쉽게 식별하고 분류할 수 있도록 PET 플라스틱병에 명확한 라벨을 부착하는 것, 품질 저하 없이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재활용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알루미늄 산업의 폐쇄 루프 재활용이 있습니다.
  • 내구성 및 수명 연장(Longevity): 에코 디자인은 수명이 더 긴 제품 생성을 장려하여 자주 교체할 필요성을 줄입니다.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은 전반적인 자원 소비와 폐기물 발생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사용자가 특정 구성 요소를 업그레이드하거나 교체하여 장치의 전체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모듈형 스마트폰, 회수된 부품을 사용하여 기능적이고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작품을 만드는 재생산 사무용 가구, 천연 소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재활용 PET병이나 재생 섬유로 만든 의류 등이 해당합니다.
  • 사용자 경험 중심(User-centered):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는 것은 에코디자인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여기에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이며 사용자의 지속 가능한 행동을 장려하는 제품 설계가 포함됩니다. 즉 사용자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고려하여 제품을 디자인하고, 결국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하여 장기적인 사용을 장려합니다.
  • 적응성 및 업그레이드 가능성: 쉽게 업그레이드, 수리 또는 개조할 수 있는 제품을 설계하면 순환 경제가 촉진되고 자원 집약적인 새로운 제품의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구성 요소를 쉽게 제거하고 교체할 수 있어 사용자가 폐기하기보다는 업그레이드하도록 권장하는 노트북이 좋은 예가 됩니다.
  • 생태학적 호환성(Ecological compatibility) 및 수명 종료 고려 사항: 에코디자인은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제품을 개발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보통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환경 친화적인 재료를 선택합니다. 또한 에코디자인은 제품 수명 주기 중 폐기 단계를 고려합니다. 디자이너는 쉽게 분해, 재활용 또는 안전하게 폐기할 수 있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에코디자인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을 개발한다는 원칙을 수용합니다. 건강, 안전성, 공정 노동 조건, 사회적 다양성 존중 등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에코디자인 원칙을 적용하여 제품을 개발하면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와 설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에코디자인 원칙을 디자인 프로세스에 통합함으로써 산업계는 미래 세대의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현재의 요구를 충족하면서 보다 지속 가능하고 탄력적인 미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에코디자인 재료와 에너지 활용

지속 가능한 재료와 에너지 효율적인 관행은 에코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에코디자인을 위한 지속 가능하며 환경 친화적인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 가능한 목재(sustainable wood): 지속 가능한 재산림 관림로 생산된 목재는 환경 친화적인 선택입니다. FSC 인증을 받은 목재는 적절한 재생과 관리를 거쳐 생산되었음을 나타내며, 특히 대나무는 속성상 빠르게 성장하고 재생 가능하며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유기농 소재(organic materials): 유기농 소재는 화학적 처리나 합성 물질 사용을 최소화하여 자연환경과 건강에 보다 적합합니다. 유기농 면, 대나무, 헤스, 대리석 등이 대표적이 예입니다. 유기농 소재인 코르크는 나무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코르크참나무 껍질에서 수확되어 바닥재, 단열재 및 가죽의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마 역시 빠르게 자라며 최소한의 살충제만 필요하기 때문에 직물, 로프, 건축 자재로 사용됩니다.
  • 재활용된 재료(recycled materials): 재활용된 플라스틱, 금속, 종이 등은 자원을 절약하고 폐기물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구, 바닥재, 건축자재 등 이러한 재료는 다양한 제품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재활용 강철은 강도를 잃지 않고 여러 번 재활용할 수 있으며, 건물, 가전제품 및 운송 수단의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가 됩니다. 재활용 플라스틱은 포장재, 옥외 가구, 건축 자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오래된 구조물이나 산업 현장에서 회수한 재생 목재는 에코디자인에서 가구, 바닥재, 장식 요소로 이용됩니다. 친환경 콘크리트는 재활용 골재 또는 대체 바인더로 포장 및 건축 재료가 됩니다.
  • 바이오소재(biodegradable materials): 바이오소재는 자연 분해되는 소재로 폐기물 처리에 대한 부담을 줄입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이나 코코넛 펄프 등이 있습니다.
  • 에너지 효율적인 소재(energy-efficient materials): 열저항성이 높고 에너지 효율적인 소재는 건물 및 제품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컨대 단열재, 태양열 셀, LED 조명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에코디자인에서 에너지 활용은 패시브 태양광 설계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건물의 창문, 차양 등을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태양 에너지를 난방 및 조명에 활용할 수 있는데, 돌출부가 있는 남향 창문은 겨울에는 햇빛을 흡수하고 여름에는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 효율적인 조명으로 LED 또는 CFL 전구와 같은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낮 동안 인공조명의 필요성을 줄이기 위해 충분한 자연 채광이 있는 공간을 설계할 필요도 있습니다. 태양광 패널이나 풍력 터빈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통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옥상에 태양광 패널이 통합된 건물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가전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녹색 지붕은 단열 및 온도 조절을 위해 건물 지붕에 살아있는 식물을 일부러 심어 가꾸는 것인데,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하고 도시 열섬 효과를 줄이기 위해 도시 건축 설계에 녹색 지붕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센서와 자동화를 사용하는 스마트 빌딩 기술은 공간의 점유 및 환경 조건에 따라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합니다. 그 밖에도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정되는 스마트 온도 조절기, 조명 제어 및 HVAC 시스템, 열 저항이 높은 에너지 효율적인 창문을 사용하면 열 손실이나 이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열 및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이중창 또는 저 방사율 창을 활용하면 됩니다.

이러한 지속 가능한 재료와 에너지 효율적인 관행을 에코디자인에 통합하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에너지 및 자원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책임감 있고 신중한 선택을 장려함으로써 지속 가능성의 원칙과도 일치합니다. 에코디자인은 자원 효율성, 폐기물 감소, 폐쇄 루프 내 재료의 지속적인 사용을 우선시하는 원칙을 통합함으로써 순환 경제와 재활용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에코디자인의 가치

에코디자인의 원칙과 에너지의 효율적 관행을 따르는 이 디자인은 다양한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들은 환경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에코디자인이 가지는 가치입니다.

  • 환경적 이점: 에코디자인은 천연자원 보존, 환경오염 감소 및 완화에 기여합니다. 이는 지속 가능한 개발 원칙에 부합하며 긴급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에코디자인은 자원 소모를 최소화하고 자연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통해 지구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을 보장하고 미래 세대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에코디자인은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를 방지하는 데 주력합니다. 친환경적인 재료와 공정을 활용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등의 방법으로 자연환경을 보호(environmental protection)합니다.
  • 경제적 가치: 자원 효율성, 폐기물 처리 비용 절감, 제품 내구성 향상을 통해 장기적인 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제품은 환경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어필하여 시장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에코디자인은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과 재활용을 강조하는데, 자원 절약(resource conservation)을 통해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책임: 에코 디자인 관행을 채택하는 것은 지역적, 전 세계적으로 지역 사회에 대한 디자인 활동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약속을 반영합니다. 에코디자인은 제품이 사용자의 건강과 안전(health and safety)을 고려하도록 합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유해 물질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제품 사용을 장려함으로써 사용자의 건강과 안전을 증진시킵니다. 더불어 이 디자인이 추구하는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은 공동 노동 조건을 준수하고 사회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여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합니다.

3. 에코디자인 사례 및 영향

1) 에코디자인 사례

먼저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에코디자인을 그 적용 속성에 따라 구분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생체모방은 자연의 형태, 과정,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입니다. 벨크로가 대표적인데, 자연물이 옷에 붙는 메커니즘을 모델로 하여 자연의 효율적이고 단순한 디자인을 모방합니다. 퍼머컬처 디자인은 자연에서 발견되는 패턴과 관계를 모방하여 지속 가능한 인간 서식지를 만듭니다. 자립적이고 재생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조경 설계에 영속농업 원칙을 통합하는 방식입니다. 생물 다양성을 위한 디자인은 지역 생물다양성을 지원하고 향상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예를 들어 곤충과 새에게 서식지를 제공하고 도시 생물 다양성에 기여하도록 설계된 녹색 지붕이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과 관련한 디자인은 농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텍스타일 디자인에 유기농 및 재생 재배 면화를 사용합니다. 에너지 효율성 및 재생 에너지 통합의 원리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통합할 수 있는 제품과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조명을 위해 재생 에너지를 활용하는 태양열 실외 조명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물 절약과 효율적인 사용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한 예로, 기능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물 소비를 줄이도록 설계된 친환경 수도꼭지 및 샤워헤드가 있습니다. 재생적 디자인은 디자인을 통해 생태계를 복원, 재생,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식량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토양 건강과 생태계 탄력성을 향상하는 재생 농업 관행이 적용됩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운송 디자인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자원 사용을 최소화하는 운송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친환경 전기 자동차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지 소싱 및 생산의 원칙을 준수하면, 현지 조달 자재 및 생산을 우선시하여 운송 관련 배출을 줄입니다. 만일 현지에서 수확하고 가공한 목재로 제작한 가구라면 운송과 관련된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할 것입니다. 

 

이제 에코디자인을 크게 fashion, home, city, work로 나눠 그 구체적 사례를 소개합니다.

  • fashion: '프라이탁'은 화물용 트럭의 방수포로 만들어진 가방으로 비가 와도 끄덕 없는 내구성이 특징입니다. 비가 많이 오는 유럽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Within tent'는 페스티벌 후 남은 폐텐트 천을 활용하여 방수자켓, 옷, 가방 등을 만듭니다. 역시나 텐트 천을 활용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며, 'Hosewear' 또한 소방 호스로 만든 가방으로 튼튼합니다. 'M&M's candy wrapper dress'는 Christina Liedtke가 디자인했고, 약 600개가 넘는 M&M 포장지가 이 드레스에 사용되었습니다.
  • home: 'Bic Biro Lamp'는 다 쓰고 버려진 Bic 볼펜으로 램프와 샹들리에를 만듭니다. 'Jellowart'은 씹어 먹을 수 있는 젤리 컵으로 일회용이지만 쓰레기가 생기지 않습니다. 컵의 맛도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중국 디자이너인 Yu Guoqun은 수도꼭지 외부에 직접 사용하는 수도세를 공개함으로써 사람들의 소비심리를 억제하는 수도꼭지를 디자인했습니다. 스페인의 욕실 용품 업체인 로카(Roca)가 런던디자인 페스티벌에 출품한 싱크와 변기 콤보는 세면대 물을 변기물로 재활용하는 방식을 통해 물을 절약하는데, 현재는 많은 지역과 기관에서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남미 지도가 그려진 뽑아 쓰는 휴지처럼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는 기발한 디자인들이 우리 주변에는 찾아보면 아주 많습니다.
  • city: 네덜란드 '델프트'의 도시 슬로건은 "삶이 지나치게 빠르다고 생각하면 페달을 밟자. 우리 아이들에게 숨 쉴 공기를 주고 싶다면 페달을 밟자."입니다. 이 도시는 자전거 보급률 100%로 유명하며, 자동차 주차장이 적고 기름 값은 비쌉니다. 아랍에미리트의 '마스다르'는 온실가스 배출, 자동차, 쓰레기가 없는 3無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스웨덴 '함마르비'는 도시의 쓰레기를 도시 난방이나 유기 비료 제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독일 '프라이부르크'는 강렬한 햇빛이라는 자연환경의 이점을 이용한 사례로 태양열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도시입니다. 정부 지원으로 지붕에 태양열 에너지 패널을 부착하고, 도시 에너지 소비 중 15%를 태양열 에너지로 충당합니다. 독일에서 가장 자가용 소유가 낮으며, 자동차를 공유하고 자전거와 트램 이용 정책을 추진합니다.
  • work: Dan Watson 디자이너의 작품 <safety net>는 물고기의 크기가 조업 규정보다 작은 물고기의 경우 그물에서 빠져나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수산업을 보호합니다. 스페인 작가 Duran의 작품 제작 방법은 나뭇잎을 잘 씻어 말리고 눌러준 후 칼로 오려내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하하며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작품이 탄생합니다. Mark Grieve의 오벨리스크를 닮은 작품은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로사에 있습니다. 이 도시에는 자전거가 많았는데, 이동 수단이 자동차로 바뀌며 수많은 자전거가 버려지자 작가는 자전거를 재활용한 기념탑 작품을 구상합니다. 이 작품은 정크아트의 일종입니다.

2) 에코디자인의 사회적 영향

에코디자인이 어떻게 긍정적인 사회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 친환경 교통수단은 도시 지역에서 전기 자전거 또는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홍보합니다. 이것은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교통 수단으로의 전환을 장려하여 대기 오염과 교통 혼잡을 줄입니다. 또한 신체 활동을 장려하고 더 많은 인구에게 저렴한 교통 옵션을 제공합니다.
  • 도시 디자인 프로젝트에 옥상 정원이나 공동체 농업 공간을 통합하는 것은 지역사회 참여를 촉진하고, 지역 식량 생산을 장려하며, 신선하고 건강한 농산물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합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환경에 대한 공동 책임 의식을 조성합니다.
  • 지속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여 에너지 효율적이고 저렴한 친환경 주택을 설계합니다. 주민의 에너지 비용을 줄이면서 주택 가격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이는 보다 건강한 생활환경을 장려하고 지속 가능한 건설 관행의 이점에 대한 인식을 제고합니다.
  • 업사이클링 소재 또는 현지에서 조달된 지속 가능한 자원을 사용하여 소비자 제품을 디자인합니다. 이것은 지역 경제를 지원하고, 자원 집약적인 제조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의식 있는 소비주의를 장려합니다. 소비자에게 구매 선택이 환경적,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교육합니다.
  • 친환경 포장은 퇴비화 가능 또는 재사용 가능 포장과 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포장 디자인입니다. 이는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에도 영향을 미쳐 일회용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책임 있는 폐기를 장려하며 폐기물 감소 문화를 장려합니다.
  • 지역사회 기반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구현합니다. 재생 에너지 인프라는 깨끗하고 저렴한 에너지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여 지역 사회에 힘을 실어줍니다. 이는 에너지 자원에 대한 주인의식과 통제력을 키워 에너지 독립성과 탄력성에 기여합니다.
  • 지속 가능성을 염두에 둔 공공 공간 재설계는 녹지 공간, 태양열 조명, 지속 가능한 편의 시설을 포함하도록 공공 공간을 재설계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야외 활동을 장려하며 공동체 의식을 조성합니다. 또한 공공장소에서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중요성을 시각적으로 상기시켜 주는 역할도 합니다.
  • 교육 및 인식 제고 이니셔티브로 에코 디자인 원칙을 교육 프로그램 및 캠페인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환경 지식을 키우고 개인이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며 지구에 대한 책임감을 조성합니다. 이는 지속 가능성을 향한 광범위한 문화적 변화에 기여합니다.
  • 물 보존을 위해 가정과 지역사회에 물 효율적인 기술을 설계합니다. 이것은 사회적으로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가정의 물 요금을 줄이며, 책임감 있는 물 사용을 장려합니다. 이는 또한 세계적인 물 위기와 보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코디자인을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통합한 위의 사례들은 디자인 선택이 어떻게 광범위한 사회적 영향을 미치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지속 가능성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사회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에코디자인은 환경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형평성, 건강, 웰빙이라는 더 넓은 목표에도 부합합니다. 예를 들어 파타고니아는 에코디자인과 지속 가능한 관행을 비즈니스 모델에 통합하는 데 앞장서 온 유명한 아웃도어 의류 및 장비 회사인데, 현재는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브랜드의 주목할만한 사례가 되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패션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에코디자인 원칙을 통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합니다. 플라스틱 병으로 만든 재활용 폴리에스터부터 재활용 면화에 이르기까지 재활용 소재를 제품에 포함하고, 제품 디자인에서 내구성과 수명을 강조합니다. 파타고니아는 고객이 에코디자인 원칙에 따라 더 적은 수의 품목을 구매하고 더 오래 지속되는 더 높은 품질의 품목을 구매하도록 권장합니다. 또한 고객이 중고 제품을 구매하거나 중고 제품을 매장 크레디트로 교환하도록 권장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 계획은 제품의 수명을 연장하고 폐기물을 줄여 순환 경제를 촉진합니다. 환경적 고려 외에도 공정한 노동 관행, 공급망과 환경 관행에 대해 투명성도 지속 가능성 원칙에 부합합니다.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에코디자인, 그린디자인 등 유사한 개념으로 쓰이나, 보통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에코디자인 개념에 사회, 윤리적인 측면을 통합하여 제품디자인을 개발할 때 환경, 경제, 사회적인 면을 모두 통합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속가능경영은 문화예술이라는 범위를 확장해 보다 넓은 시각에서 다양한 크기의 사회 시스템을 디자인한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에코디자인이 디자인프로세스와 각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영향을 고려한다면, 지속 가능한 디자인은 최종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