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아트는 기술과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예술 표현을 포함하는 폭넓은 학제 간 분야입니다. 그 기원은 20세기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당시예술가들은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가능성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1. 미디어 아트의 발전
- 초기 실험 단계(1950~1960년대) : 미디어 아트의 뿌리는 새로운 기술이 가져올 가능성에 매료된 아티스트의 실험적 실천에 있습니다. 백남준(Nam June Paik)이나 볼프 보스텔(Wolf Vostell)과 같은 아티스트들은 TV와 같은 전자기기를 자신의 예술 작품에 접목하여 기술과 문화의 관계를 새롭게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 비디오 아트 단계(1960~1970년대) : 1960년대 휴대용 비디오 기기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예술가들은 비디오 매체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획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 시대는 비디오 아트의 가능성을 목격한 빌 비올라(Bill Viola)나 조앤 조나스(Joan Jonas) 같은 예술가들이 매체의 경계를 확대해 전통적인 예술 개념에 도전하는 작품을 만들어냄으로써, 이 분야의 선각자적인 면모를 보여주게 됩니다.
- 컴퓨터 아트 단계(1960~1980년대) : 컴퓨터에 대한 접근이 쉬워짐에 따라 아티스트는 디지털 기술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이 시대에는 컴퓨터에 의해 제작된 예술 작품과 인터랙티브한 설치 미술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수학자이며 컴퓨터 과학자로 컴퓨터 예술의 지평을 연 프리더 나케(Frieder Nake)나 역시 미디어 아티스트인 베라 몰나르(Vera Molnár) 같은 실험적인 예술가들이 알고리즘과 생성 예술의 길을 비로소 열게 됩니다.
- 멀티미디어와 인터랙티브 아트 단계(1980년대~1990년대) : 다양한 미디어 형태의 통합과 인터랙티브 기술의 대두가 이 단계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롤리 앤더슨(Laurie Anderson)이나 제프리 쇼( Jeffrey Shaw) 같은 아티스트들은 몰입감 있는 체험을 만들어내며 관객들을 다양한 감각 수준으로 매료시켰습니다.
- 인터넷 아트 단계(1990~2000년대):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아티스트들은 새로운 매체로써 온라인 공간을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미술을 특징으로 넷아트(Net.art ) 운동이 이 시기에 등장했습니다. Jodi(net-art, art collective)나 올리아 리알리나(Olia Lialina)와 같은 아티스트는 인터넷의 디지털성과 관련된 작품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 증강미디어와 신기술 단계(2000년대~현재): 현대 미디어 아트는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바이오 아트 등 다양한 기술을 망라합니다. 라파엘 로자노헤머(Rafael Lozano-Hemmer)와 세실 B. 에반스(Cécile B. Evans) 등의 아티스트들 활동이 눈에 띕니다. 에반스는 몰입감과 사고를 자극하는 체험을 만들어내기 위해 최첨단 기술을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미디어 아트의 현재 동향 및 전망
- 몰입형 기술: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미디어 아트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예술가뿐 아니라 감상자가 직접 참여하면서 몰입적이고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 인공지능: 예술가들은 기계학습과 알고리즘 프로세스의 창조적 가능성을 탐구하면서 점점 더 인공지능(AI)을 다양하게 작품에 접목하거나 통합하고 있습니다.
- 생명공학 및 바이오 아트: 예술과 생물학의 교차점을 파고드는 일부 예술가들은 살아있는 유기체를 작품에 직접 응용하기 합니다. 이 작품들은 실제 생물과 생명공학의 과정을 포함하는 때때로 민감한 작품들입니다.
- 기술에 대한 비판적 참여: 기술이 우리의 일상 생활에 더욱 밀접하게 통합됨에 따라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통해 기술의 사회적, 정치적, 윤리적 의미를 재고하며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협업: 인터넷을 통해 예술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협업할 수 있으며, 미디어 아트의 다양한 관점을 모색하고 목소리를 키울 수 있습니다.
미디어 아트의 짧은 역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었지만, 미디어 아트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에 역동적으로 적응하면서, 미디어 아트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예술 환경을 앞으로도 꾸준히 제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