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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파사드 Media Facade

by 문화과학자 2024.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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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파사드라고도 알려진 미디어 파사드는 LED 디스플레이, 프로젝션 매핑 또는 기타 대화형 미디어 요소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건물 외부 표면에 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혁신적인 건축 개념은 전통적인 건물 외관을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는 역동적이고 소통 가능한 표면으로 변화시킵니다. 미디어 파사드는 도시 경관의 미학적 매력을 향상하고, 정보를 전달하며, 주민과 방문객 모두를 위한 상호 작용적이고 매력적인 경험을 창출하는 능력으로 인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1. 미디어파사드

  • media(미디어)+facade(파사드)

미디어 파사드란 미디어월, 즉 건물 외벽에 LED 조명을 비춰 영상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미디어'와 건물의 외벽을 뜻하는 '파사드'가 합성된 용어입니다. 즉 건물의 외벽에 다양한 콘텐츠 영상을 투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건물 벽에 LED 등의 디스플레이를 부착하여 영상을 구현하던 방식에서 한층 더 나아가 아예 건물의 벽면을 디스플레이용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란 갈륨비소 등의 화합물에 전류를 흘러 빛을 발산하는 반도체소자로 m반도체의 p-n 접합구조를 이용하여 수소캐리어(전자 또는 정공)를 주입하고 이들의 재결합에 의하여 발광시킵니다. 전기에너지를 빛에너지로 전환하는 효율이 높기 때문에 최고 90%까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이 5% 정도밖에 되지 않는 백열등, 형광등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광원으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건물 외벽이 캔버스가 되고, 미디어가 물감이 되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2. 미디어 파사드의 기술적 구성요소

  • LED 디스플레이: 이는 종종 미디어 파사드에 사용되는 주요 기술입니다. LED는 생생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조명을 제공하여 다양한 색상과 역동적인 콘텐츠를 구현합니다. 저전력, 고효율, 장수명은 LED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더불어 LED는 환경규제 물질인 수은(Hg)을 사용하는 형광등과 달리 수은을 사용하지 않고 이산화탄소, 자외선도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기술입니다. LED는 디지털 반도체 소자이기 때문에 기존 아날로그 조명과 달리 제어하기 쉬워 빛의 색상이나 온도, 밝기 등을 조절해 감성적인 조명과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프로젝션 매핑: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은 일반적으로 건물, 대형 구조물, 물체 등의 표면에 그래픽,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투영하여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투영 대상의 형태와 특성을 고려하여 작업된 콘텐츠가 표면에 정확하게 맞추어져 실제 물체가 변환되는 듯한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 기술에는 불규칙한 표면에 이미지나 비디오를 투영하여 외관에 움직임과 변형의 환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이 포함되는데,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영 대상의 측정과 모델링→콘텐츠 제작→ 캘리브레이션(프로젝터와 투영 대상의 위치, 크기, 각도 등을 조정)→ 프로젝션 맵핑 실행을 하게 됩니다. 프로젝션 맵핑은 이벤트,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며, 창의적이고 인상적인 시각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 인터랙티브 센서: 일부 미디어 파사드는 빛이나 소리, 사용자 상호 작용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반응하는 센서를 통합하여 파사드를 상호작용하게 만듭니다. 인터랙티브 센서(interactive sensor)는 사용자의 동작, 터치, 소리 등과 같은 입력을 감지하여 상호작용하는 디바이스입니다. 터치 센서, 모션 센서, 음성 센서, 근접 센서, 조도 센서 등 다양한 종류의 인터랙티브 센서가 있어 각각 다른 입력을 감지하고 처리합니다. 이러한 센서들은 사용자와의 자연스러운 상화작용과 좀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미디어 파사드의 응용 및 효과

  • 건축적 향상: 미디어 파사드는 건물의 외관을 역동적이고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랜드마크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도시의 랜드마크 역할과 함께 도시 경관을 조성하는 하이라이트로서 관광산업용 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다.
  • 광고 및 브랜딩: 기업에서는 광고, 로고 및 브랜딩 요소를 표시하는 홍보 목적으로 미디어 파사드를 사용합니다.
  • 예술적 표현: 예술가와 디자이너는 디지털 아트 설치 및 대화형 디스플레이를 위한 캔버스로 미디어 파사드를 사용합니다.
  • 정보 표시: 미디어 파사드는 뉴스 업데이트, 일기예보, 공지사항과 같은 실시간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파사드는 기업이나 도시, 장소의 고유 가치에 대한 브랜드 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정보와 이미지 전달을 이용한 광고 및 홍보 효과가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고층 건물에 미디어 파사드를 적용하는 것은 적은 비용으로 높은 이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큰 고층 건물 외벽을 캔버스로 사용하면 전력 소모가 클 것 같지만, 사실 LED 조명의 소비 전력이 낮고, 운영 시간 외에는 전력을 사용하지 않아 운영비는 예상보다 크지 않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디어 파사드 페스티벌로 '비비드 시드니 축제'가 있고, 뉴욕 무역센터나 독일 뮌헨의 알리안츠 아레나 경기장은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한 유명한 도시 랜드마크입니다. 

 

3. 미디어 파사드 사례들

가. 벨기에 브뤼셀의 덱시아 타워

Tour Dexia라고도 알려진 브뤼셀의 Dexia Tower는 Dexia Bank의 본부 역할을 했던 저명한 현대식 초고층 건물이었습니다. Dexia Tower는 2000년대 초반에 완공되었으며 브뤼셀 스카이라인의 주목할만한 랜드마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벨기에의 대표적인 미디어아트그룹인 LABAU에 의해 만들어진 이 타워는 총 38층, 145m의 높이로 벨기에에서 세 번째로 높은 건물입니다. 38층 전면을 15만 개의 LED가 덮고 있어 LED가 커졌을 때 하나의 캔버스를 보는 듯합니다. 해당 타워는 로지에(Rogier) 지역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건설되었고, 건축회사 Jaspers-Eyers가 디자인했습니다. 시간과 날씨 정보를 다양한 색깔과 기하하적 패턴으로 나타냅니다. 

 

나. 중국의 그린픽스

시모네 지오스트라 앤 파트너스가 디자인한 그린픽스 제로에너지 미디어월입니다.  GreenPix Zero Energy Media Wall은 중국 베이지에 위치한 건물 외벽에 설치된 대형 LED 스크린입니다. 이 스크린 태양광 전지판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화면을 밝게 표시합니다. 2008년, 지속 가능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베이징 시취 오락센터의 커튼 월에 적용시킨 선구적인 프로젝트로서 태양에너지를 사용하여 100% 전원 자체적으로 전원을 얻습니다. 낮에는 태양에너지를 모두 저장해 두었다가 해가 진 뒤 화면을 밝히는 데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전력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2292개의 LED 발광체로 구성된 대형 디스플레이지만 낮은 해상도를 보여줌으로써 보다 예술적인 느낌을 전달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친환경적인 에너지 소비와 창의적인 미디어 표현을 결합하여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장려하는 예술과 기술의 융합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다. 서울스퀘어의 미디어 파사드

서울스퀘어는 옛 대우센터 빌딩을 리모델링하여 재탄생된 건물입니다. LED 전구 4만 2000여 개를 설치해 가로 99 cm×세로 78cm로 세계 최대 미디어 파사도로 탈바꿈한 서울스퀘어는 LED 그래픽 디자이너로 유명한 줄리안 오피, 미디어 아티스트 양만기 등의 예술 작품을 미디어 파사드의 콘텐츠로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크리스마스나 백남준 탄생 80주년 같은 기념일, 한글날이나 각종 축제에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는 스크린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라. 광화문 미디어 파사드

광화문 미디어 파사드는 비디오 맵핑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LED 조명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는 콘텐츠를 표현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었지만, 비디오 맵핑 기술을 통해 사람들에게 보다 생생하고, 효과적으로 정보와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디오 맵핑은 건물의 외벽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공간, 오브제 등 프로젝터에 의해 영사시킬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스크린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미디어 파사드는 facade라는 단어가 가지는 의미처럼 건물의 외벽이라는 한정된 공간을 의미합니다. 2차원의 평면에 3차원의 영상을 출력하는 기존의 스크린 방식에서 탈피해 디스플레이 방식의 3차 원성을 확보한 프로젝션 맵핑은 2차원의 사각 프레임에 제한된 영상예술의 재현 양상이 3차원의 실제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 압구정 갤러리아 백화점 미디어 파사드

국내에서는 2004년 압구정 갤러리아 백화점의 리뉴얼을 미디어 파사드의 시작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갤러리아 백화점은 자사 명품관에 미디어 파사드를 도입하면서 LED 조명이 부착된 지름 83cm의 유리 디스크 4330장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조명 입자가 크기 때문에 디테일한 이미지는 구현하지 못했지만, 알록달록한 그림이 벽면에서 움직이는 모습은 많은 행인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갤러리아 백호점은 연인들의 사랑 고백 메시지를 미디어파사드에 게시하는 이벤트를 전개해 많은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체코 프라하의 댄싱 하우스는 역동적이고 색다른 디자인으로 예술적이고 인터랙티브 한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는 대표적 미디어 파사드입니다. 일본 도쿄의 롯폰기 힐스 모리 타워도 상징적인 건물로서 광고, 예술 설치 및 특별 이벤트에 사용되는 미디어 파사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The Bay Lights 역시 LED를 사용하여 샌프란시스코-오클랜드 베이 브리지의 케이블을 조명하여 멋진 조명 예술 설치물로 변신시킨 미디어 파사드의 예입니다.

 

4. 미디어 파사드의 현재와 미래

대규모 미디어 파사드를 구현하면 에너지 소비와 환경 영향에 대한 우려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술 구성요소의 수명과 최적의 성능을 보장하려면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수적입니다. 또한 미디어 파사드 사용에는 현지 규정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필요한 허가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후 미디어 파사드는 스마트 시티 이니셔티브의 필수 구성 요소가 되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도시 경험을 보다 향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불어 LED 및 디스플레이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더욱 창의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미디어 파사드 설루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디어 파사드는 계속 진화하여 건축가, 디자이너, 도시 계획가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기술적인 요소를 창조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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